철골프레임 접합공법(특허 제10-1565543호)

국내 최초(접합공법) 한국지진공학회 기술인증 기업 (주)태평이엔이 회사소개

철근콘크리트와 철골프레임의 접합구조물 및 외부접합공법(특허 제10-1565543호)

외부접합공법은 골조의 변형평면 외부(즉, 건물의 외부쪽)에서 공장제작된 일체형의 강재보강구조물을 기둥과 보의 측면에 후설치 앵커로 부착하여 지진력에
대한 저항성능을 향상시키는 공법이다. 보강단면은 내부접합의 경우와 유사하게 H형강과 기존구조물과의 접합을 위한 플레이트, 그리고 접합플레이트와 H형강
을 연결하는 리브플레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둥-보 접합부 부위의 강도 및 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앵글형상의 플레이트와 삼각형 플레이트가 사용된다. 일
체형으로 제작된 보강 구조물의 형상, 보강후의 형상을 나타낸다.

외부접합공법
외부접합공법의
접합 방법
외부접합공법
보강구조물 형상
공백
성능검증시험

한국지진공학회

외부접합공법
최종파괴상황 무보강 구조물 보강 구조물
기둥의 전단파괴 무보강 구조물 보강 구조물
하중-변위곡선 무보강 구조물 보강 구조물
공백
실험체별 성능비교

외부접합실험체의 단면은 H형강, 리브플레이트, RC단면으로 구성되고 접합플레이트와 RC단면사이에 앵커로 접합되어 있다. 충분한 수의 앵커가 배치되어 내전단력
이 완전히 전달될 경우 합성단면으로 볼 수 있으며, 접합면에서 미끄러짐이 발행할 경우 보강부와 RC단면의 내력의 단순합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존 실험결과에 의하면 외부에서
접합된 보강단면의 모멘트강도는 RC부분과 보강부 모멘트강도의 단순합과 유사하게 나타났으므로 본 실험에서도 단순합과 실험결과를 비교하였다.



실험결과로 나타난 최대강도는 595.74 kN, 부방향이 605.250 kN로 예상치의 1.2배 정도이다. 예상치와 실험값의 오차는
앵커에 의한 합성효과 및 계산에서 고려되지 않은 무수축모르타르에 의한 저항력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철근콘크리트와 철골프레임의 접합구조물 및 내부접합공법(특허 제10-1565543호)

내부접합공법은 기존 RC 골조의 면내에 공장제작된 일체형의 강재보강구조물을 삽입하고 기둥측면과 보상하단부에서 앵커를 통해
기존골조와 접합하여 지진력에 대한 저항성능을 향상시키는 공법이다.
내부접합공법 적용 시 보강구조물은 기존 골조의 면내에 위치하므로 보강구조물의 기둥은 강축이 기둥의 측면과 접합되며,
보의 경우는 기존 RC보의 상단면 혹은 하단면과 접합된다.

내부접합공법
내부접합공법의
접합상세
내부접합공법
보강구조물 부착후 형상
공백
성능검증시험

한국지진공학회

내부접합공법
최종파괴상황 무보강 구조물 보강 구조물
기둥의 전단파괴 무보강 구조물 보강 구조물
하중-변위곡선 무보강 구조물 보강 구조물
공백
실험체별 성능비교

내부접합실험체는 보강부의 리브플레이트가 중앙부에서는 불연속이다. 따라서 전체 하중은 Section B부분에 의해 지배될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Section B 부분은 합성단면이 아니므로 철근콘크리트 단면과 접합플레이트, 리브플레이트부분을 제외한 H형강의 저항력의 합으로 산정한다.



예상최대하중 693.71 kN은 실험결과(정방향 698.4 kN, 부방향 728.0 kN)와 유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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